URBAN GREEN LINE
고가도로, 전철, 내선도로 등을 극복한 입체설계
류현경 / YU HYUN KYUNG
서울의 중심, 용산구 서빙고동에 위치하고 있는 대상지는 현재 한남 뉴타운 개발구역에 포함되어있다. 대상지 앞에 위치한 한강은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로와 자전거 통행 길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한강은 수많은 광폭의 간선도로들과 교량들로 인해 도심과 단절되어 있는 상태이다. 더욱이 서빙고역은 지상철인 경의 중앙선이 지나감으로써 단절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런 요소들로 인하여 한강과 도심 사이에는 경계가 생기게 되었고 그 결과 우리의 일상에서 한강은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현재는 대상지에 아파트가 들어설 것으로 계획되어 있으나 이 구역을 일부 사람들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 시민들과 인근 주민들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내어주고 고가도로, 전철, 내선도로 등을 극복한 입체설계를 통해 대상지로부터 수공간(한강)으로의 접근을 용이하게끔 계획한다.
또한, 개방이 확정된 용산 국가공원에서 한강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던 기존의 도심 속 녹지 흐름을 대상지를 거쳐 수공간까지 연장되게 하여 도심에서 한강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머물렀다가 갈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한다.
이 공간이 도심과 단절됨을 극복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친수 공간이 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