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th Design Thesis Exhibition, 2021

청주시 1,2인 주거단지 계획안

김근형 / KIM GEUN HYOUNG

청주시 1,2인 주거단지 계획안

LIVE_ARY IN CHEONGJU

김근형 / KIM GEUN HYOUNG

청주는 무분별한 도심의 팽창으로 인해 원도심의 쇠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역설적으로 청주의 가장 중심부는 가장 낙후된 곳으로 슬럼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청주의 원도심 중 경제적 이유로 인해 재개발마저 이루어지지 못하는 곳에 어떤 방향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부분 도시의 재개발은 기존 도시의 맥락이나 역사를 고려하지 않은 채 개발 논리에만 입각하여 고층 아파트 단지 위주의 개발이 이루어지게 된다. 과연 1인 주거나 소형 주거를 고려하지 않은 채 똑 같은 평면의 개발이 주민들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개발인지 의문점을 가지게 된다.

특히 주거는 건축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으로 거주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더 나아가 주거의 결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도시는 과거 사람들이 교류하고 친밀감을 형성하는 단위였으나, 현재의 아파트 단지는 이러한 부분이 고려되지 않은 채 담을 쌓고 도시와의 교류를 거부한다.

따라서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첫 번째로 주거 단지가 도시에게 제공하는, 도시가 주거 단지에게 영향을 끼치는 행위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변화하는 도시의 구성원들을 포용할 수 있는 주거 단지는 어떤 주거를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지 제안하고자 한다.

Gallery